본문 바로가기
야구는 계속된다

(사회인야구) 얼렁뚱땅 타순 정하기

by 독청64 2013. 7. 26.
반응형


야구는 아홉명에서 열명은 타순이 정해져야 경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작 전 라인업을 제출해야 하죠.


1∼10번 까지의 타순.

몇 번을 치고 싶으세요?

팀의 중심 타자 4번?

나는 발이 빠르니까 1번?

나는 공격보다는 수비형이니 7∼8번?

내가 타순을 정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ㅋㅋ

갈등됩니다.



<1∼2년차...일반적인 경우>

1. 감독(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팀 내 스탭일 경우가 많죠)..3, 4, 5번 정도

실력과 무관...잘 한다고 항상 우깁니다. 예전엔 더 잘했었다고...ㅋㅋ


2. 팀내 스탭 중에는 총무도 있습니다. 주로 재정을 담당하는.

무시할 수 없죠. 꼴통부리면 골치 아픕니다.

그래서 타순에도 약간의 배려가 있습니다.


3. 기타 선수(감독과 총무 빼면 다 동일한 레벨입니다...ㅎㅎ)

그나마 실력이 튀는 친구는 투수에 클린업 트리오

나머진...

나이순-실력순-성격순 (팀 칼라에 따라), 모 이렇게 정리되는 거죠.


왜 이런 게 가능하냐...어제 말씀드렸듯

실력이 1∼2명 빼곤 대동소이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래서 이기든 지든 크게 개이치 않죠.

실력을 아니까.


<본인들이 구력이 좀 있다고 착각하기 시작하면서는 좀 복잡해집니다>





어찌되었건 그래도 간단히 정리하면...


○ 1∼2번 타자는 야구 센스와 주루 센스, 컨택 능력, 출루율을 위한 선구안


1번 타자의 조건을 거의 완벽하게 갖춘 영호...올 해 타율은 좀 저조하지만.



 2번 타자지만, 4번도 가능한 경훈이...팀내 타율 1위, 장타율 1위, 출루율 1위


요렇게 둘만 잘해줘도 고맙지요.




○ 3∼5번 타자는 아무래도 주자를 불러들이는 한 방, 딱총보다는 대포~



○ 9번 타자는 가급적 맥이 끊어지지 않게 테이블세터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중요한 타순.


○ 지명타자는 컨디션 좋은 거포면 금상첨화~~

규정 타석 미달이지만 필요할 때 한 방씩 해주는 경복이...든든~~




요 정도네요.

정말 짜임새있게 타순 짜기가 가능한 사회인야구팀이 얼마나 될까요~???


그래도 꾸준한 선수 영입과 훈련을 통해서 장점을 발견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감독의 역할이겠죠~~


이번 주도 즐거운 야구가~~되야 할텐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