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미세먼지 감소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할 10가지 방법 | 배출 가스 제어 및 처리 방법

by 독청64 2023. 6. 28.
반응형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할 10가지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coolingfog_1

 

반응형

 

글목록

- 정부가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기업이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미세먼지 배출 가스 제어를 위한 5가지 실행 계획
- 미세먼지 배출 가스 처리를 위한 기술 다섯 가지 

- 미세먼지 배출 가스 처리를 위한 기술 다섯 가지 

 

○ 정부가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1. 대기오염 규제 강화: 대기오염을 제한하기 위한 강력한 규제를 도입하고, 미세먼지 배출 기준을 강화합니다.
2. 환경 교육 및 인식 제고: 대중에게 미세먼지의 위험성을 알리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3. 대중 교통 확충: 대중 교통 시스템을 강화하여 개인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 교통 이용을 촉진합니다.
4. 에너지 정책 전환: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 대기오염을 감소시킵니다.
5. 산불 예방 및 관리: 산불 예방 정책과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산불로 인한 대기오염을 방지합니다.
6. 산업 대기 배출 규제: 산업 공장 등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7. 녹지 공간 조성: 도시 내에 녹지 공간을 조성하여 대기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대기 정화 기능을 강화합니다.
8. 환경 보호 기술 지원: 환경 보호에 효과적인 기술 개발과 적용을 지원하고, 환경 연구를 촉진합니다.
9. 국제 협력 강화: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대기 오염의 국경을 넘어간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합니다.
10. 정책 시행 및 감시: 미세먼지 감소 정책의 시행과 효과적인 감시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 기업이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1. 배출 가스 제어: 공장 및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배출 가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대기오염을 최소화합니다.
2. 친환경 생산 방식 도입: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과 재료를 도입하여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3. 재활용 및 폐기물 관리: 폐기물의 적절한 관리와 재활용을 통해 자원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환경 오염을 방지합니다.
4. 에너지 효율화: 생산 과정에서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운영을 실현합니다.
5. 환경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직원들에게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환경 인식을 높입니다.
6. 친환경 제품 개발: 친환경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촉진하여 소비자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7. 공동 협력: 산업계 내에서의 협력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연구 및 해결 방안을 공유하고, 협동을 진행합니다.
8. 생태계 보전: 기업 주변 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생태 환경을 존중하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합니다.
9. 사회 공헌: 환경 보호와 관련된 사회 공헌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진합니다.
10. 환경 성과 보고: 기업의 환경 성과를 투명하게 보고하고, 환경 적합성 및 지속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 미세먼지 배출 가스 제어를 위한 5가지 실행 계획

 

 

1. 배출 가스 모니터링
   - 정밀한 배출 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우리의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배출 가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 배출 가스의 구성과 농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대기오염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확인합니다.

2. 설비 업그레이드
   - 환경 친화적인 설비로 업그레이드하여 미세먼지 배출을 최소화합니다.
   - 배출 가스 처리를 위한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고효율적인 배출 가스 처리 장치를 설치합니다.

3. 운영 과정 개선
   - 생산 및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 가스의 발생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생산 방식을 재고하고 최적화하여 배출 가스 발생을 줄이는 조치를 적용합니다.

4. 정기 점검 및 유지 보수
   - 배출 가스 처리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 보수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유지합니다.
   - 필요한 경우 기계 및 장치를 보완하거나 교체하여 최상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5. 교육 및 인식 제고
   - 모든 직원에게 환경 보호와 미세먼지 배출 가스 제어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하고 인식 제고를 실시합니다.
   - 환경 관련 규제 및 지침을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업데이트합니다.

 

 

coolingfog_2

 

쿨링포그_글모음


○ 미세먼지 배출 가스 처리를 위한 기술 다섯 가지 

 


1. 전기식방전장치 (Electrostatic Precipitators)
   - 전기장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수집하는 기술입니다.
   - 미세먼지가 전기장에 의해 양성과 음성으로 이온화되어 흡착되고, 수집 판에 모이게 됩니다.
   - 전기식방전장치는 효율적인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제트방식 미세먼지 제거기술 (Jet Venturi Scrubbers)
   -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고속의 압축 공기나 스팀을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 제트방식 미세먼지 제거기술은 고속 유동을 통해 미세먼지 입자를 흡착하여 수집 탱크로 이송합니다.
   - 효율적인 제거와 함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액체소결법 (Wet Scrubbers)
   - 액체를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 액체소결법은 미세먼지와 상호작용하여 흡착한 후 용액 상태로 변환하여 수집합니다.
   - 화학적인 반응과 물리적인 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미세먼지 제거를 실현합니다.

4. 집진식 필터 (Bag Filters)
   -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섬유 필터 가방을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 고온 가스가 필터 가방을 통과하면서 미세먼지가 필터에 잡히고, 깨끗한 가스는 통과합니다.
   - 집진식 필터는 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높고 유지 보수가 비교적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5. 선택적 비용용해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 화학 반응을 통해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 SCR은 배출 가스에 암모니아나 몰리브데넘 등의 촉매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처리하고, 질소와 물로 변환합니다.
선택적 비용용해는 대기오염물질 제거 효율이 높으며, 질소산화물 제거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