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캐논 DSLR 에러코드99(err99) 발생시 캐논서비스센터 가기전에 할 일

by 독청64 2015. 9. 21.
반응형

 

캐논 DSLR 에러코드99(err99) 발생시 캐논서비스센터 가기전에 할 일

 

 

 

 

 

 

 

에러코드99(err99)는 왜 발생하는가? <아래 그림 참조>

<위 사진은 캐논 70D 매뉴얼 참조>

 

 

에러코드99(err99)는 매우 광범위한 에러코드로 판단됨.

 

인터넷 상에 캐논서비스센터에서 에러코드99(err99)로 인한 수리 경험담을 볼 수 있는데, 몇 만원에서 수 십만원의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셔터박스나 보드에 문제가 생길 경우 고비용을 부담하게 될 겁니다.

 

 

 

제가 사용하는 EOS 400D(EOS Kiss Digital X) 2006 10월 경 구입하여, 첫 에러코드99(err99) 2014 1월에 발생하였습니다.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배터리를 분리했다가 장착하거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는 정도.
제 기기의 경우 에러코드99(err99)는 간헐적으로 발생되었습니다.매뉴얼에 나와있는데로 배터리를 분리 후 재장착하면 없어지기도 했으나, 계속 불안한 상태에서 사용하다보면 재발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이젠 오래쓰기도 했으니, 청소도 할 겸, 우연히 배터리 팩을 분리해 보고 알게 된 사실.

 

캐논 DSLR에는 PC 메인보드와 유사한 수은전지가 들어있다는 것.


반응형

 

 

 

  일반 리튬이온 배터리
- 거의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하고 있죠.
모양이 다를 뿐. 
 
  수은전지
- 날짜/시간 배터리
이런 게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는 

 


일반적으로 DSLR에 수은전지가 들어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PC도 조립이나 개인적으로 관심이 없으면 수은전지가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습니다.





PC용이나 캐논 DSLR에 들어있는 수은전지의 역할은 비슷해 보입니다. 기기가 날짜와 시간을 저장하고 인식하는데 사용합니다.(제 지식으로는 이 정도)그런데 제 캐논 DSLR에는 CR2016이라는 제품이 사용된 것을 확인하고, 교체해 보았습니다.잘 작동됩니다.

그래서 제목에 쓴 내용을 정리하자면 1. 캐논 DSLR 사용자 인데 에러코드99(err99)가 발생했다.2. 캐논서비스센터로 가기 전에3. 마트에 가서 본인 카메라에 들어있는 수은전지 종류를 확인하고(EOS 5D mark3는 CR1616 / 400D는 CR2016) 교체하고 사용해 본다.4. 에러코드99(err99)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계속 사용 or 재발되면 캐논서비스센터에 입고※ 제 경우처럼 기기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 구지 서비스센터를 안가도 되면 비용은 CR2016 두 개에 2000원 내외면 해결되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에러코드99(err99) 발생 후 기기의 명백한 문제가 다른 곳에 있다면 캐논서비스센터를 가시는 게 맞겠죠.


여기서 궁금증첫번째는 캐논 DSLR 매뉴얼에서 이런 내용을 찾지 못했다는 점.두번째는 수은전지의 문제가 에러코드99(err99)라는 광범위한 에러코드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단순의 수은전지의 문제라면 적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카메라 사용이 가능해지는 데, 다른 의도가 있을까요?)물론 PC나 캐논 DSLR을 사용하면서 (정확히 수은전지의 수명을 모르지만) 교체할 확률이 매우 낮아서 언급이 없다면 할 말이 없지만, 최소한 매뉴얼 상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언급되어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당연히 캐논 DSLR 전원을 켤 때 날짜/시간 세팅화면이 반복된다면 이 수은전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캐논  DSLR에 한정하는 이유 – 다른 제품은 미사용>>

 

 

 

 

반응형